겨울스포츠 안전수칙

by 관리자1 posted Dec 24,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어린이들의 겨울 스포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수칙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1. 아이 혼자 타게 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방향 조절 능력이 떨어져 눈썰매를 타고 내려오다가 휘청거려 옆 사람과 부딪치거나 미끄러져 슬로프에 충돌하기도 하며, 가장자리 매트리스 보호대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심한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5세 미만의아이들은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타도록 합니다.

 

 

 

2. 몸에 맞는 옷을 입혀준다.

   다리까지 오는 긴 목도리나 길이가 긴 옷을 입으면 발에 끌려서 넘어지는 등의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몸에 맞는 옷을 입힌 다음 무릎보호대와 장갑 등으로 아이 몸을 보호해 주도록 합니다.

 

 

 

3. 방수 제품을 착용한다.

   눈놀이를 하다 보면 금세 손과 발, 엉덩이 등이 젖어 감기나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방수되는 장갑이나 바지 등을 입혀주면 아이 몸이 젖을 염려가 없어서 편리합니다. 방수되지 않는 옷을 입었을 때는 꼭 여벌이 옷을 준비해 갑니다.

 

 

4. 유아 전용 코스를 이용한다.

   눈썰매장에 갔을 때는 50M 이내의 유아 전용 코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아 전용 코스는 경사가 급하지 않고 사람이 적어서 보다 안전하며, 슬로프의 매트리스도 푹신해 부딪쳤을 때도 충격이 덜합니다.

 

 

5. 충분히 연습한다.

   경사가 없는 곳에서 누썰매를 끌어주거나 아이를 태우고 눈썰매의 방향을 바꾸는 법을 알려주는 등 충분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정해진 공간 내에서만 놀게 하다가 행동반경을 넓혀주면서 눈길에 익숙해지도록 해줍니다.

 

 

 

6. 다른 사람과 같은 방향에서 탄다.

   스케이트를 탈 때는 다른 사람과 되도록 같은 방향으로 타야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앞사람과의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7. 적당히 휴식을 취한다.

   눈썰매나 스케이트를 1시간 탄 후에는 10분 정도 따뜻한 음료를 마시면서 휴식을 취합니다. 1시간 가격으로 충분히 쉬면서 몸의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8. 위험시 대책을 알려준다.

   위급한 상황이 생겼을 때 해야 할 행동을 부모가 먼저 숙지한 다음 아이에게도 말해줍니다. 눈썰매를 타다가 충돌할 것 같으면 썰매에서 뛰어내려서 옆길로 구르면서 손과 머리를 감싸는 등의 응급대책을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겨울철 스포츠 유형별 안전사고 예방법 
 

 - 눈썰매 : 눈썰매 타러 올라갈 때는 눈썰매가 내려오는 경로를 피해 갓길로 올라가도록 한다. 눈썰매를 타다가 충돌할 것 같으면 눈썰매에서 뛰어내려 손과 팔로 머리를 감싸고 옆길로 구르도록 한다.

 

 - 스키 : 몸에 딱 맞는 스키복을 입고, 반드시 보호안경과 헬멧을 착용하도록 한다. 리프트 타기 전, 리프트에서는 장난을 치지 말고 스키와 폴을 휘두르지 않는 등 해서는 안되는 것을 미리 알려준다.

 

 - 스케이트 : 몸에 맞는 옷을 착용하고 무릎보호대, 장갑을 착용하도록 한다. 넘어졌을때는 바닥에 손을 오래 짚고 있으면 위험하므로 빨리 일어나 가장자리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스케이트를 신릉 채 계단을 오르지 않도록 한다.

 

 

-출처: 겨울스포츠 안전수칙, 꼭 기억하세요!! 정부24-


Articles

1 2